금융맨직장인의 블로그

[취업 가이드] 금융권 선배가 알려주는 면접 복장 가이드 본문

취업 가이드

[취업 가이드] 금융권 선배가 알려주는 면접 복장 가이드

금융맨직장인 2019. 12. 19. 17:11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권에 재직하는 선배로서의 면접 복장에 대한 생각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생각은 단순히 금융권에서 일하는 개인의 생각일 뿐이니 참고만 하시고 정답이라고 받아들이시지 않길 바랍니다.. 그러면 한번 하나씩 체크해볼게요. 그리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너무 눈치없이만 입지 않으면 면접복장은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1. 면접 복장의 중요한 점은 신뢰와 깔끔한 인상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면접 복장의 키포인트는 신뢰와 깔끔함입니다. 어떤 면접 복장이든지 이 옷을 입음으로써 신뢰와 깔끔한 인상을 주려고 노력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러한 이유에서 면접 복장은 정장이 일반적으로 통용됩니다. 왜일까요?


(1) 면접 복장으로 정장이 대표적인 이유

우선 두 가지를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첫째로 정장은 신뢰를 상징합니다. 많은 금융인들 혹은 영업인들이 정장을 근무복장으로 입고 있습니다. 금융 혹은 영업은 바로 고객에 대한 신뢰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정장을 입음으로써 전문가로서의 인상과 신뢰할만한 상대라는 인상을 주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면접관에게 신뢰할만한 인상을 보여주기 위해 정장이 많이 선택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정장은 예의를 표현하는 복장입니다. 결혼식, 상견례, 신입사원들의 복장, 미팅자리 등등에서 왜 정장을 입을까요? 바로 사대방에 대한 예의를 표현하기 위해서 입는 것입니다. 옷도 일종의 사회문화적인 의사소통의 한 방법으로서 정장을 입어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표현하는 것이죠.


2. 면접을 보는 장소에 따라 다른 면접 복장

물론 꼭 정장을 고집할 필요가 없는 면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한번 회사에 따라서 나눠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기업 혹은 보수적인 금융권 등의 정적인 문화의 회사

되도록 풀정장이 좋겠죠. 이유는 (1)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습니다. 다만 가끔 공기업 중에서 자유복장인 면접도 존재합니다. 그때에는 철저히 그 기관에 대해서 조사를 한번 해보세요. 아무리 자유복장이라도 꽤 보수적인 곳이라면 넥타이정도만 하지 않고 입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셔츠에 니트를 껴입는 느낌도 차분하고 단정한 이미지를 주기에 좋겠습니다.


(2) 스타트업 혹은 자유로운 복장의 문화인 기업(대기업도 포함)

우선 그 회사 문화에 대한 조사가 가장 중요하겠지만 자유복장이 면접복장인 경우 신뢰와 깔끔한 인상만 잘 제공하면 됩니다. 모 회사의 면접에서는 맨투맨을 입고 오는 사람의 예시를 들면서 '가장 학생다운 복장을 우리는 선호한다'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한 곳에는 단정하지만 학생다운 느낌으로 입어도 괜찮습니다. 단, 여기서도 그 복장을 입음으로써 깔끔하지 못한 이미지나 신뢰하지 못할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고 생각이 되시면 다시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3. 그 외 와이셔츠 색깔, 구두 등

이 외에 다른 부분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와이셔츠 색깔은 깔끔한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흰색이나 파란색 와이셔츠가 좋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누런때가 없이 하얗고 깔끔하게 다려지고 세탁되어진 와이셔츠가 더 좋더라구요. 이를 통해 관리한다는 느낌의 깔끔한 이미지와 신뢰를 아주 쪼그음은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구두 같은 경우에도 잘 닦여져있는 검은 구두가 가장 무난합니다.(당연히 양말은 어두워야죠. 이건 센스..) 아주 보수적인 회사의 경우에는 단정해보이는 갈색 구두도 괜히 눈치가 보인 경험이 한번 있었어요. 그러다보니 저는 그 이후에 갈색 구두는 보수적인 기업면접인 경우 자제하고 있습니다.(꼭 이게 절대적인건 아니에요. 제 개인적 생각..) 구두도 너무 광이 나면 어색할 수 있습니다. 무광도 괜찮고 너무 튀지만 않으면 좋을 것 같아요.


이상으로 면접 복장에 대한 생각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다시 말씀 드리지만 면접 복장은 큰 요소는 아니에요. 다만 조그마한 변수라도 조심하고자 하는 취준생들의 마음을 생각해서 한번 회사선배로서의 조언을 해봤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참고만 하시고 면접 준비에 도움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구독, 좋아요, 댓글 등(광고클릭도..?) 피드백은 언제든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