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맨직장인의 블로그

투자 철학 시리즈 3 : 감당할 수 있는 자금을 투입하라 본문

금융

투자 철학 시리즈 3 : 감당할 수 있는 자금을 투입하라

금융맨직장인 2019. 12. 27. 18:02

오늘은 투자 철학 시리즈 그 3번째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금액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일반적으로 여윳돈으로 투자를 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한번 이야기해볼게요.

1. 여웃돈으로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1 : 그렇지 않으면 심리적 고통이 매우 크다

실제로 투자를 통해 손실을 보는 사람이 느끼는 고통은 굉장히 큰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심지어 과도한 금액을 투자하여 손실을 보았을 때에는 일상생활이 불가할 정도까지 가게 되죠. 투자를 하는 이유는 돈의 여유가 생겨 더욱 행복해지려고 하는 것인데 이 투자자체가 스트레스가 되면 그것은 앞뒤가 바뀐 것이 아닐까요?


2. 여윳돈으로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2 : 본능에 이끌리지 않고 합리적으로 투자를 한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감정이나 본능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여윳돈을 넘어선 투자를 하게 되면 손실을 만회하려는 욕구나 혹은 비합리적으로 감정적인 믿음을 가지고 투자를 하게 됩니다. 이것은 투자의 필패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여윳돈으로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3 : 추가적인 자금 투입이 가능하다

여윳돈으로 투자를 하게 되면 만약 해당 자산이 조정을 받거나 더 높게 올라가기 위한 객관적인 요인이 생겼을 때 추가적인 자금을 투입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부동산 같은 경우, 전세를 끼고 사는 갭투자를 했을 때에 만약 역전세가 났거나 그 갭이 커지게 되었을 때 기존에 여윳돈으로 투자를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어쩔 수 없지 급매도를 해야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때가 그냥 약간의 조정기간이며 조금만 기다리면 향후 높은 수익을 가질 수 있는 시기라고 하더라도 놓치게 될 뿐이죠. 따라서 추가적인 자금 투입 여유를 두고 투자를 해야 미래에 대한 전략을 유연하게 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외에도 정말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감당할 수 있는 자금을 투입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어떤 자산을 투자하든 감당할 수 있는 규모의 금액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투자란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자금을 투입할 때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투자를 하면 여러가지 이유로(확증편향, 심리적 부담감 등) 손실을 이루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향후 투자를 하는 데에서도 굉장히 큰 제약조건이 걸릴 수도 있고 큰 손실을 만회하고 본전으로 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꼭 명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포스팅하겠습니다. 궁금하신부분이나 포스팅했으면 좋겠다는 부분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씁니다.

Comments